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기 모세 기관지염, 아기 모세 기관지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법

 

 

요즘 일교차가 나는 추운날씨에 아기들이 자주 걸리는 모세 기관지염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할 수는 있지만 주로 3세이하 영아에서 가장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주로 추운겨울과 초봄에 유행하며 영아들은 성인에 비해 기관지가 매우 좁아 쉽게 막힐수 있어 이로인해 증상이 심하게 발생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모세 기관지염은 반복적으로 걸리는 질환은 아니나 천식이 있는 아이들은 반복적으로 모세 기관지염에 걸리는 특징을 보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아기 모세 기관지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세 기관지염이란?

모세 기관지염은 호흡기에서 가장 작은 가지인 세 기관지에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최근에는 세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호흡기는 코에서부터 시작해 상부 기관지를 거쳐 점점 더 작은 기관지로 나뭇가지처럼 분지되어 폐포까지 이르게 되는데 폐포 바로 상부의 가장 작은 기관지 분지를 세 기관지라고 합니다. 세 기관지는 직접 폐포로 공기를 전달하는 역활을 하며 이를 받아 혈액으로 산소 공급을 합니다.

 

 

기관지에 발생하는 모세 기관지염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감염성질환으로 잠복기가 5일 이내로 길지 않고 전염성이 강력한 편이라 어린이집, 유치원 등 집단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모세 기관지염 원인

모세 기관지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중에서도 RSV는 가장 널리 알려진 원인이며 실제로 세 기관지염 원인의 5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바이러스 감염의 새로운 진단 방법이 소개되면서 다른 바이러스들도 세 기관지염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으나 특히 3세이하의 어린 소아들에서 여전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세 기관지염의 원인 바이러스로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독감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마이코플라스마 균도 세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수 있으나 소아에게 나타나는 흔한 원인이 아닙니다. 마이코플라스마 균은 바이러스 감염에 비해 조금 나이가 든 소아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3. 모세 기관지염 증상

모세 기관지염은 초기 2~3일간 일반적인 감기 증상들인 콧물, 미열, 코막힘, 가벼운 기침을 보이다가 기침이 심해지면서 숨을 내쉴때 쌕쌕거리는 호흡과 심박수가 빨라질수 있습니다. 또한 마른 기침이 심하고 가래 끓는 소리가 납니다.

 

 

▶ 현재 증상으로 병원방문을 요할때

- 구역질, 구토현상이 나타날때

- 숨을 얕고 빠르게 쉬며 1분당 40회가 넘어갈때

- 입술 주위와 손가락이 푸르스름할때

- 수유를 거부하거나 잘 먹지 못할때

- 평소와 다르게 잘 놀지않고 힘들어 보일때

- 끙끙 앓는 소리를 내거나 자주 보챌때

 

 

4. 모세 기관지염 치료방법

모세기관지염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는 주로 증상의 완화를 위한것입니다.

▶ 38도이상 열이 있을때는 해열제를 처방할수는 있지만 6개월미만의 영아들은 시원하게만 해줘도 열이 잘 조절됩니다.

▶ 콧물이나 코막힘이 심할때는 가습기로 도움될수 있고 식염수를 코안에 떨어뜨린수 코안의 분비물을 흡입기로 게거하는 방법으로 숨쉬기를 도와줍니다.

▶ 평소보다 적게 먹거나 수유를 거부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수준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중이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5. 모세 기관지염 예방법

▶ 가습기를 사용하여 코막힘 해소나 가래배출에 도움을 주게하고 실내 습도50~60%,실내온도22~25사이로 유지시켜 줍니다.

▶ 물을 조금씩 먹어 수분보충을 해줍니다.

▶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는 손발을 깨끗히 씻는것이 도움이됩니다

▶ 영유아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공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등 단체생활 하는 장소는 집단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니 당분간 보내지 않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 특히나 중요한 모세 기관지염 예방으로는 6개월 이상의 소아 및 보호자 등은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는것이 모세 기관지염 예방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글 보관함